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월급쟁이로 부자가 되는 것은 가능할 것인가?
    잡생각 2020. 3. 24. 14:42

    안녕하세요? 그레이트 킴 입니다.


    오늘은 월급쟁이이로 부자가 과연 될 수 있을까의 주제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월급쟁이로 부자가 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할 것 입니다. 부자가 되려면 제가 앞서 언급한바와 같이 최소 순자산(부채를 제외한 자산의 합계)가 최소한 30억은 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부자는 더 많은 자산이 있어야 할 수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저는 현시점 부자의 기준을 30억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저 또한 30억의 자산은 없습니다. 하지만 가장 명확하고도 술푼건?ㅋ 저 또한 월급쟁이라는 겁니다.


    보통 사람들은 30년동안 배우고(특히, 우리나라는 남자의 경우 병역의 의무를 마쳐야 합니다), 대략 30년동안 배운 지식으로 30년동안 직장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남은 30년은 일하지 않고 소비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지금 100세시대이고, 보험은 120세까지 보장하는 상품들이 늘어 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재수없으면? 120세까지 살 수도 있습니다. 일하지 않고 소비하는 50년이라는 긴 세월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불로장생을 꿈꾸었던 중국의 진시황이 꿈꾸던 장수의 꿈이 지금 현실화 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제 자본주의 사회에서 오래산다는 건 축복이 아니라 재앙일 수 있습니다. 준비되지 않은 수명연장은 은퇴를 앞 둔 아버지들에게는 두려움이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은퇴가 점점 빨라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당신의 노후는 안녕하십니까?


    통계에 의하면 2018년 고령자통계 기준으로 대한민국이 OECD 국가중에서 65세 이상 노인빈곤율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65세이상 노인 10명 중 4명 이상의 소득이 빈곤선(중위소득의 50%에 해당하는 소득) 미만이라는 뜻입니다. 노인인구의 취업률은 33.1%로 한국의 70~74세 고용률이 유럽등 국가와 비교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노인 취업인구의 59%는 생활비를 보태기 위해 일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한국 노인의 대분분은 노후 준비를 제대로 못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본론으로 돌아가서... 월급쟁이로 부자가 되는 건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부자가 되려고 월급쟁이를 선택했다면 아마도 선택은 잘 못된 것이 아닐까? 아예 불가능은 아니지만 사업을 하거나, 장사를 했어야 부자가 될 가능성이 높을 듯 합니다. 예전 우리 부모님세대에서는 열심히 회사 다니고 돈 모아서 작은집 사고, 또 허리띠 졸라매서 졸라맨이 될 듯하게 모아서 더 큰 집으로 이사하고... 이렇게 여러번 하다보면 중산층으로 진입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30대, 40대는 더이상 저축으로 부자가 되는 것은 누구나 아는 상식이 되었다.


    그럼 어떻게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는 차제하더라도 경제적으로 여유있게 살 수 있을까?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허리띠 졸라매고 저축해서 종자돈 만들고, 그 종자돈으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부동산이 되었든 주식투자가 되었든 상관없이 투자를 해야합니다. 최근 기준금리는 사상 최저의 제로금리 시대로 접어들었기 때문에 종자돈 모으는 것 조차도 저축은 그 대안이 아닌것 같습니다.

    이제 봄이 왔습니다. 들녁의 논과 밭에 곧 씨를 뿌리느라 분주해 질겁니다. 우리도 종자돈이 모이셨다면 이제 슬슬 뿌려야겠죠? 아직 종자돈이 없으시다면 열심히 모으셔야합니다. 어떻게 종자돈을 모아야할까요? 이렇게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돈은 안쓰는거다!!!"


    무조건 무리하게 저축을 합니다.... 많이 무리하시는 건 환영합니다.

    전 급여소득외에 급여소득 만큼의 임대소득이 발생하기 때문에 조금은 여유있는 생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아직도 "돈은 안쓰는 거다!!!"를 기본으로 "절대 구두쇠가 되면 안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소비하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